KBS우체통

KBS

라디오특집 '고독사' 뉴욕페스티벌결선진출

2013-05-14 10:00:44

 

작년 10월 ‘노인의 날’ 특집으로 KBS 1라디오를 통해 방송된 3부작 <아무도 모르는 죽음, 고독사>(연출: 서미경PD, 라디오 1국)가 뉴욕 페스티벌 라디오 국제상 결선에 진출했다. 올해로 54년째 이어져 오는 뉴욕 페스티벌은 전 세계 35개국 이상의 국가에서 라디오 프로그램 전 분야에 걸쳐 참여하는 세계적인 국제상이며, 시상식은 오는 6월 17일 뉴욕 맨하탄에서 열린다. 

 

이번 결선에 진출한 <아무도 모르는 죽음, 고독사>는 최근 사회적으로 심각한 문제가 되고 있으면서도 뾰족한 대책이 마련되지 않고 있는 노인들의 고독사에 대해 파고든 작품이다. 이를 위해 일본과 스웨덴 현지 취재를 통해 타산지석으로 삼아야 할 방향과 대안을 제시하였다. 이 프로그램은 2012년 10월 방송통신위원회의 이달의 좋은 프로그램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라디오 프로그램으로서는 취재가 쉽지 않은 고독사 유품 처리현장을 취재, 전달함으로써 활자나 영상매체보다 훨씬 더 큰 충격을 느끼게 한 구성으로, ‘살아 있는 고독사자’를 다양하게 만나 보는 등 현실이 그 자신들만의 탓이 아니라 사회 구조적인 문제임을 실감하게 한 동시에 고령화되어 가고 있는 우리나라에서 지향해야 할 방향에 대해 함께 모색해보는 계기를 마련했다는 평을 받았다.

 

KBS는 뉴욕페스티벌에서 2012년 <소리로 보는 세상>(연출: 박천기 외)으로 금상을, 2011년에는 <한중일 밀레니얼 세대 신삼국지를 쓰다>(연출: 조휴정)로 은상을 수상하는 등 꾸준하게 수상의 실적을 이어오고 있다.

글 : 박재환
저작권자 ⓒ KBS &KBS미디어 -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K스타 랭킹

더보기

섹션별 인기뉴스

  • 전체
  • 드라마
  • 연예오락
  • 라디오
  1. 드디어 드러난 ‘직신’들의 과거사!
  2. '아이유 청담동 구타사건' 도대체 무슨 일?!
  3. 김혜수vs.오지호, 톰과 제리 커플 어록 배틀
  4. 이미숙-아이유, 친모녀 관계 언제쯤 밝혀질까?
  5. 김혜수표 '토르티야'로 '직신'은 잔치 한마당~
  6. 시크릿 송지은, '돼지같다'는 말에 10kg 감량
  7. 임슬옹, 예상치 못한 일격에 '위기상황'
  8. 미스김 '바비인형' 출시 임박?!
  9. 김유빈, 아빠 이동욱 위해서라면 빨래도 OK
  10. 엄정화, 올케자랑 삼매경 "요리솜씨 수준급"

베스트 인기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