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S우체통

KBS

싸이는 ‘한류의 이단아?’

2013-04-02 12:52:58

 

‘강남 스타일’ 단 한곡으로 세계적인 스타가 된 ‘싸이’(박재상). 그의 글로벌한 성공의 이유가 과연 무엇일까? 이 흥미로운 문제의 실마리를 찾기 위한 학술의 장이 열렸다. 한류 붐을 이끌기 위해 노력하고 있는 KBS한류추진단(단장 오세영)은 지난 21일, 저 멀리 청와대가 보이는 광화문 한국프레스센터 19층 강당에서  ‘PSY Before &After - 한류지속발전의 조건’이라는 제목의 세미나를 열었다.

 

이날 세미나에서 발제를 맡은 이택광 경희대 교수(영미문화전공)는 <<싸이 이전과 이후 – 싸이 현상은 무엇인가?>>라는 발제문을 통해 “기존의 한류가 정부의 지원을 받고 진행된 기획상품이었다면 싸이는 그런 흐름과는 전혀 다르게 출몰한 우연의 산물”이라고 평가했다. 또한 “한류가 방송 등 공식 채널을 통해 세계 시장으로 진출하고자 한 데 비해 싸이는 유튜브, 아이튠스 등 새로운 채널을 통해 진입 장벽을 뚫었다”고 말했다. 그리고 싸이의 글로벌한 성공원인에 대해서는 ‘재미’를 들었다. “‘강남스타일’의 뮤직비디오는 웃음코드를 잘 맞췄다는 것이다. 뮤직비디오를 통해 서구인에게 친숙한 '웃기는 아시아인'의 이미지를 심는 한편, 이해하기 어려운 노랫말로 호기심을 자아내는 데 성공했다고 분석했다.

 

이 교수는 싸이와 그 이전 해외에 진출한 K팝 스타와도 비교했다. "싸이는 미국 팝 음악을 그럴듯하게 '흉내 냈던' 아이돌 그룹과는 달리 그들(서구인들)이 할 수 없는 것을 보여줬다. 그것은 바로 '재미'라는 익숙함 속에서 '한국적인 것'이라는 새로움을 보여주는 것이었다.“고 평가했다.

 

이날 세미나는 김진택 포항공대 교수(창의IT융합공학과)가 모더레이터를 맡았고, 도준호 숙명여대 미디어학부 교수, 박충민 큐브엔터테인먼트 대표, 이규창 키노33 대표, 서병기 헤럴드경제 선임기자 등이 패널로 참석하여 싸이의 성공담과 함께 한류의 지속발전에 대한 의견을 내놓았다.

 

해외 진출을 위해 노력하고 있는 K팝 업계 대표로 나온 박충민 큐브엔터테인먼트 대표는 “싸이의 성공을 우발적인 현상으로 보지는 않는다. 어쩌면 ‘강남스타일’은 진화된 형태의 K-팝이라 할 수 있다. 그 동안 시행착오를 겪으며 쌓아왔던 것이 때가 되어 자연스럽게 나타난 것”이라고 말했다. 박 대표는 “싸이 이전에 미국 진출을 시도한 보아나 원더걸스가 실패한 것으로 생각하지 않는다.”며 “유튜브가 세계적 통로가 되기 전, 그 당시의 제작자들도 상황에 맞게 최선의 노력을 했었다.”고 말했다.

 

이날 관심을 끈 패널은 싸이의 미국진출에 큰 공을 세운 이규창 키노33 대표였다. 이 대표는 싸이를 스쿠터 브라운에게 연결한 에이전트이다. “싸이가 ‘강남스타일’이라는 곡만 가지고는 미국에서 성공할 수 없었다. 비쥬얼과 유튜브, 인맥이 있었기 때문에 성공할 수 있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스쿠터 브라운이 어떻게 싸이를 처음 알게 되었고, 싸이가 미국에 진출하여 미국의 인기TV프로그램에 출연하게 되었으며, 미국에서 성공적으로 안착할 수 있었는지 그 뒷이야기를 소개했다.

 

이날 한류세미나를 주최한 KBS한류추진단은 한류의 지속적인 발전과 체계적인 소개를 위해 다양한 활동을 펼치는 부서이다. 매년 ‘K팝 페스티벌’을 개최하고 한류소식을 담은 격월간 잡지 'K Wave'를 발간하고 있다.




글 : 박재환
저작권자 ⓒ KBS &KBS미디어 -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 뉴스

K스타 랭킹

더보기

섹션별 인기뉴스

  • 전체
  • 드라마
  • 연예오락
  • 라디오
  1. '아이유 청담동 구타사건' 도대체 무슨 일?!
  2. 김혜수vs.오지호, 톰과 제리 커플 어록 배틀
  3. 이미숙-아이유, 친모녀 관계 언제쯤 밝혀질까?
  4. 미스김 '바비인형' 출시 임박?!
  5. 임슬옹, 예상치 못한 일격에 '위기상황'
  6. 김유빈, 아빠 이동욱 위해서라면 빨래도 OK
  7. 엄정화, 올케자랑 삼매경 "요리솜씨 수준급"
  8. 이희준, 김혜수에게 바지 선물로 속마음 표현!
  9. 김혜수, 씨름에 이어 이번에는 '유도' 도전!
  10. 김혜수, 정유미를 살린 유도 한판 승부!

베스트 인기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