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S우체통

KBS

KBS 개표방송 압승 '선거방송 최강자' 재확인!

2012-12-20 14:31:11

 

공영방송 KBS가 18대 대선 개표방송에서 가장 높은 시청률을 기록했다.

 

시청률 조사기관 AGB 닐슨 미디어 리서치의 조사 결과를 보면, 어제 오후 4시부터 진행된 KBS 대선 개표방송 ‘선택! 대한민국’은 방송 3사가 동시에 실시한 개표방송의 모든 시간대에 걸쳐 시청률이 가장 앞섰다.

 

출구조사 결과가 공개된 저녁 6시대의 경우 KBS가 12.8%로, 5.0%에 그친 MBC와 SBS의 9.8%에 비해, 시청률 면에서 압승을 거뒀다.

 

특히, 대선 개표방송 가운데 저녁 7시부터 2시간 동안은 전국 기준 시청률 17.4%를 기록해, 같은 시간대 MBC 시청률인 6.5%와 SBS의 11.6%를 압도했다.

 

이번 KBS 대선 개표방송의 우위는 신뢰도와 영향력 1위인 KBS의 브랜드파워에 더해 정보와 재미, 볼거리를 고루 충족시킨 데 따른 것으로 풀이된다.

 

특히, 광화문 특설무대를 중심으로 펼쳐진 최첨단 영상쇼, ‘미디어 파사드’는 압도적인 스케일과 최첨단 콘텐츠를 통해 선거방송의 새 장을 열었다는 평가를 받기에 손색이 없었다.

 

‘미디어 파사드’가 선거방송에 도입된 것은 세계 방송사상 처음이다. 이번 개표방송에서 KBS는 출구조사와 이시각 1위, 당선확정 등 핵심 투개표 데이터를 화려한 이미지의 ‘미디어 파사드’를 통해 표출함으로써 시청자들의 눈을 사로잡았다.

 

이와 함께, 개표 방송에서 당선이 확실시됐을 때 박근혜 후보 차량추적 장면은 이번 개표방송의 백미로 꼽힌다.

 

고속으로 달리는 박근혜 후보 차량을 한 순간의 끊김 현상 없이 선명한 화질로 생생하게 전달함으로써 KBS 중계방송기술이 세계 최고수준이라는 사실을 재확인시켰다.

 

또, 최첨단 3D 캐릭터를 활용한 세련되고 깔끔한 그래픽 화면, 전문 패널진의 냉철한 선거결과 분석과 정국 전망, 개표상황을 유명인 성대모사를 통해 알기 쉽게 설명해준 ‘이광용 안윤상의 집중분석’, 선거전 승부를 좌우할 변수들을 분석한 ‘숫자로 풀어보는 관전포인트’ 등은 재미와 정보를 함께 충족시켜준 코너로 호평받았다.

 

아울러, 선거 때마다 위력을 발휘해온 KBS의 당선자예측 시스템 ‘디시전K’는 이번에도 그 위력을 유감없이 발휘했다.
 

개표 결과 예측에서도, 9시 2분 박근혜 후보의 ‘당선확실‘을 내보내는 등 한발 앞선 정확한 예측으로 개표방송을 주도했다.

 

KBS는 “이번 대선 개표방송은 정보와 재미,볼거리의 3박자를 고루 갖췄다”고 강조하고,“이번 개표방송 성과에 이어, 앞으로 우리나라 선거방송의 미래를 선도하기 위한 공영방송의 역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글 : KBS홍보실
저작권자 ⓒ KBS &KBS미디어 -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 뉴스

K스타 랭킹

더보기
스타 키워드
김남주 싸이 김태희

섹션별 인기뉴스

  • 전체
  • 드라마
  • 연예오락
  • 라디오
  1. 장나라-최다니엘, 찰떡같은 연기 호흡 과시
  2. 강호동 新 예능 '당신이 좋다, 만남 나이트' 출격!
  3. 이종석-김우빈, 두 남자의 가슴 뜨거운 '눈물'
  4. 장나라-최다니엘, 공동 담임제 이대로 끝?
  5. 이다해 사격실력 '장혁보다 한수 위'
  6. TV소설 <삼생이> 주연배우 4인방 심층 인터뷰
  7. 이종석-김우빈, "우린 지금 화해하는 중"
  8. 최다니엘, 반전이 넘치는 '진심 고백'
  9. 윤형빈, 정경미에게 감동의 깜짝 프러포즈
  10. 이종석-김우빈, 추위에 대처하는 자세는?

베스트 인기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