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S우체통

'셜록 이즈 백' 명품 BBC드라마의 복귀

2013-03-01 12:51:23

 

 

미드(미국드라마)가 살짝 지겨워질 때 놀라운 영국산 드라마가 찾아온다. 영국 TV명가 BBC가 제작한 드라마 ‘셜록 홈즈 시즌2’가 내일 저녁 첫 방송된다. ‘셜록’ 시즌1도 그러했지만 시즌2도 이상하리만치 짧다. 겨우 3부작. 하지만 웬만한 미드보다 재밌고 완성도 높다면 평가를 받고 있다. 씨즌2는 BAFTA(영국 영화 & TV 아카데미)에서 최우수 드라마 시리즈 상을 수상하였다. 셜록은 당연히 코난 도일이 창조해낸 최고의 탐정. 하지만 BBC판 셜록 홈즈는 현대판으로 재조명된 셜록이다.

 

업그레이드된 시즌2

 

이제까지 셜록 홈즈를 모티브로 한 작품들이 원작의 시대적 고증이라든가 오리지널 캐릭터의 싱크로율에 초점을 맞췄다면, 은 그것을 깨고 현대적인 재해석에 포인트를 맞췄다.   <셜록 시즌1>에서는 "원작의 캐릭터"를 어떻게 현대적으로 각색했나를 보여주었고, 시청자들에게 바뀐 캐릭터를 이해시키려는 시도가 많았다.  이렇게 캐릭터 구축이 끝난 뒤, <셜록 시즌2>에서는 <시즌1>에서 자리 잡은 캐릭터를 가지고 "원작의 스토리"를 현대적으로 각색했다.

 

이는 <시즌1>의 연장이라기보다는 "한 단계 업그레이드"한 느낌이다. 또한 <2시즌>에서 차용한 원작들이 셜록 홈즈 시리즈 중에서도 대표격인 '아이린 애들러', '바스커빌의 개', '라이헨바흐 폭포' 였던 것만큼 그 "스케일" 또한 커졌다.

 

무엇보다도 눈에 띄는 변화는 각색된 캐릭터가 각색된 스토리와 맞물려 스토리에 따라 다양한 모습으로 변모, 즉 성장과 변화하는 모습을 보여준다는 것이다. 셜록이라는 캐릭터가 존 왓슨 혹은 각색된 스토리를 따라 성장했다는 점.

 

시즌2는  '사랑', '공포', '죽음'이다.

 

인간을 넘어선 것처럼 보이던 셜록이 1화에서는 그의 입장에서 가장 사랑에 가깝다고 할 수 있는 감정인 '동등한 천재에 대한 존경과 애착'을 경험하고, 2화에서는 날카로운 통찰력의 원동력이었던 통제된 감정이 뒤흔들리는 사태를 경험한다.  그리고 대단원인 3화에서 숙적인 모리아티와 부딪히면서 그 동안 누려왔던 삶의 기반이 송두리째 흔들리고 죽음과 대면한다.  이 일련의 사건을 통해 셜록은 철저히 감추고 억눌러왔던 인간으로서의 자신을 발견하며 자신의 세계 구성 방식에 대해 회의하게 된다.  <시즌2>는 초인이었던 셜록이 인간이 되어가는 과정이며 코난 도일의 명탐정을 벗어나 모팻과 개티스만의 셜록을 만들어내는 과정이라고 볼 수 있다.

 

1부 벨그레이비어 스캔들 (A Scandal in Belgravia)


벨그레이비어( Belgravia)는 런던 남부의 고급주택구역으로  코난 도일의 단편 '보헤미아 왕국의 스캔들'에서 따온 제목이다. 

 

셜록과 왓슨은 버킹엄 궁으로 불려가 한 왕족과 관련된 민망한 사진들을 찾아달라는 의뢰를 받는다. 셜록은 하루면 해결할 수 있다고 큰소리치지만 아이린 애들러란 호적수를 만나  굴욕만 당한다. 여자를 우습게 아는 셜록을 굴복시켜 그의 마음속에 '그 여자'로 남게 된 아이린 애들러! 비밀정보가 가득한 휴대폰을 사이에 놓고 두 사람 사이에 불꽃 튀는 머리싸움이 시작된다.

 

 

감독 : 폴 맥기건(영국)
출연 : 베네딕트 컴버배치(셜록 홈즈 역) 마틴 프리먼(존 왓슨 역)

 

방송일 :
 (1)  2013년 3월 2일(토) 밤 12시25분 ~ 벨그레이비어 스캔들 (A Scandal in Belgravia)
 (2)  2013년 3월 9일(토) 밤 12시25분 ~ 바스커빌의 개 (The Hounds of Baskerville)
 (3)  2013년 3월 16일(토) 밤 12시25분 ~ 라이헨바흐 (The Reichenbach Fall)

 

 

글 : 박재환
저작권자 ⓒ KBS &KBS미디어 -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 뉴스

K스타 랭킹

더보기

섹션별 인기뉴스

  • 전체
  • 드라마
  • 연예오락
  • 라디오
  1. '아이유 청담동 구타사건' 도대체 무슨 일?!
  2. 김혜수vs.오지호, 톰과 제리 커플 어록 배틀
  3. 이미숙-아이유, 친모녀 관계 언제쯤 밝혀질까?
  4. 미스김 '바비인형' 출시 임박?!
  5. 임슬옹, 예상치 못한 일격에 '위기상황'
  6. 김유빈, 아빠 이동욱 위해서라면 빨래도 OK
  7. 엄정화, 올케자랑 삼매경 "요리솜씨 수준급"
  8. 이희준, 김혜수에게 바지 선물로 속마음 표현!
  9. 김혜수, 씨름에 이어 이번에는 '유도' 도전!
  10. 김혜수, 정유미를 살린 유도 한판 승부!

베스트 인기찜